TICCIH 2025 Kiruna (2025.08.23-30)
스웨덴 키루나에서 열린 국제산업유산회의 TICCIH 2025에 참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첫 참여였지만, 무엇보다 TICCIH Korea의 역사적인 첫 참여라서 의미가 깊었습니다.
정말 멀고 먼 키루나까지 가서… 도착하자마자 한국의 첫 내셔널 리포트 발표를 마치고 이어서 여러 세션들과 행사들에 참여하고.. 개인적으로는 부평 조병창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격과 유산화과정에서의 딜레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처음으로 이루어진 아시아 대륙 미팅에도 참여하고… 아침 8시부터 밤10시까지 무려 4일간 쉬지 않고 달렸습니다.
목욜 오후에는 구리 광산을 같이 답사하고 TICCIH Korea와 Taiwan 연구자들끼리 만남도 가졌습니다. 각 대륙에서 온 좋은 연구자들을 만날 수 있어 기뻤고 분쟁 요소이기도 한 산업유산 (특히 일본과 우리 사이) 논의를 한 걸음 나갈 수 있게 하여 기뻤습니다. 많은 이들이 우리의 역사문제를 인식할 수 있었고 일본 연구자와도 앞으로 이야기를 많이 나누자 이야기했습니다.
마지막 정리 자리에서는 우리의 신현아 선생님이 상도 타셨어요!!! 🎉🎉🎉
이 모든 일을 시작하신 강동진 교수님 그리고 헌신적으로 일한 김성용 선생님 너무나도 귀한 우리 홍남명 선생님(+준석님), 이번 티키의 히로인 신현아 선생님, 좋은 작업 이어가고 계신 이정희 소장님, 프랑스에서 온 권윤아 선생님까지… 티키 코리아의 첫 발걸음은 너무나도 소중했습니다.
많은 다른 나라 연구자들이 우리의 적극적임 그리고 우리의 원팀 정신에 놀라워하고 부러워했어요. 특히 우리의 젊은 파워 (물론 전 아닙니다만 ㅋ)
너무나도 좋았던 시간을 뒤로 하고 새 학기를 맞으러 이제 돌아갑니다. 앞으로도 우리 티키 코리아가 진전해나가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