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건축역사이론특강시리즈 3: 계몽주의와 식민주의 위에 지은 뮤지엄]
2025년 9월 24일, 2025년 연세대학교 건축역사이론특강시리즈 세 번째 시간은 염운옥 교수님께서 ‘계몽주의와 식민주의 위에 지은 뮤지엄’이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흔히 ‘대영박물관’이라 부르는 영국박물관 British Museum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그 속에 숨겨진 계몽주의와 식민주의의 함의는 무엇인가부터 시작하여, 파르테논 조각들이 왜 영국박물관으로 오게 되었는가부터 서아프리카 베닌 왕국에서 약탈해온 베닌 브론즈까지.. 세계사를 관통하는 이야기들을 ‘박물관’을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최근 건축이론과 실제 수업에서는 계몽주의, 식민주의, 제국주의와 건축이론의 발전 과정을 배우고 있는데요 관련하여 좋은 공부가 된 시간이었습니다. 설계수업을 막 끝내고 졸리고 피곤하였을텐데도 반짝거리는 눈빛으로 경청해준 학생들, 그리고 강의를 듣기 위해 찾아오신 모든 분들게 감사합니다.
칸트의 이야기처럼 ‘sapere aude사페레 아우데’ 감히 스스로 알려고 하는 여러분들의 한 걸음 한 걸음을 응원합니다.
다음 건축역사이론특강시리즈 4번째 시간은 전진성 교수님께서 ‘베를린 기억의 터: 홀로코스트에서 식민주의까지’ 라는 제목으로 11월 21일 금요일 오후 4시에 해주십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